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ABEEK
    • 일반과정
  • 교수요목
  • 학사일정

교수요목

CMP103 프로그래밍 기초

  (Computer Programming)

  Microsoft Excel의 프로그래밍 기능을 이용하여 간략한 토목공학 관련 문제를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문제의

  해를 구하고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결과값을 효율적으로 나타내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주로 구조, 토질, 수리와 관련된 문제를

  다루며, 본 과목을 통해 엑셀을 토목 실무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습득하게 된다.

 

CVL102 창의설계입문
(An introduction to Creative Design)
공학을 전공할 저학년 학생들에게 공학의 이해와 동기를 부여하고 창의적사고, 팀웍, 의사소통, 문제해결방법(올바른 해결책을 통하여 현재상태보다 개선된 상태로 변화가 요구되는 상황)등의 학습을 통해서 공학도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및 설계능력을 배양하고 작품을 제작하여 공학설계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설계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CVL202 3D-CAD
(3D-Computer Aided Design)
설계도면과 조감도 등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Auto CAD의 사용법을 익힌다. 강의내용은 2D도면과 3D도면, 작성명령과 표 제작용 소프트웨어인 Excel등을 포함한다.
CVL211 응용역학
(Applied Mechanics)
정역학에서 기본이 되는 힘과 모멘트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이들의 합력에 대하여 배운다. 정립된 개념들을 이용하여 힘과 모멘트가 작용하는 구조물에서 힘의 평형을 구하고 구조물의 내력을 구하는데 응용한다.
CVL212 고체역학
(Solid Mechanics)
변형체 해석에 관한 기본 사항을 다루며 응력상태, 변형상태, 응력과 변형과의 관계를 공부한다. 구조요소인 인장-항복부재, 보 및 기둥에 대한 포괄적 해석을 공부하고 변형으로 인한 에너지 관련 기본 원리 들을 다룬다.
CVL222 수리학실험
(Laboratory Experiment in Hydraulics)
수리학 원리의 경험식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유체역학의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실제적 체험을 통한 동기부여로서 창의력과 응용력을 배양한다. 2차원 유체현상을 해석하는 컴퓨터수치모형을 이용하여 관로 및 외부유동의 흐름현상을 재현하고, 부등류해석 컴퓨터모형을 이용하여 부등류의 수위와 유속을 산정한다.
CVL223 수리설계
(Design of Hydraulics)
물의 정지상태 및 유동상태에서의 동역학·정역학을 복습한 후 관수로 내의 정상류·비정상류, 관망해석, 개수로에서의 정상등류, 정상부등류, 토사의 유송문제 등을 다룬다.
CVL251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의 기본성질, 정지상태 유체내의 압력분포 층류와 난류의 상대적 특성, 유체운동의 기본 원리, 이론 수식의 전개 등을 다루며, 응용분야로서 관수로에서의 유체흐름 특성을 취급한다. 차원해석과 상사법칙, 개수로에서의 유체동력학, 유체의 성질 및 특성의 관측기구, 관수로에서의 비정상류운동 등에 관하여 공부하며, 그 동안 강의된 내용을 연습문제를 통하여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한다.
CVL252 유체역학 실험
(Laboratory Experiment in Fluid Mechanics)
실험을 통하여 기초 이론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실제적 체험을 통한 동기 부여로서 창의력과 응용력을 배양한다.
CVL261 측량학
(Elementary Surveying)
측량의 정의, 분야, 역사, 측량의 수치단위, 측량의 기준, 기초오차론, 거리, 높이차, 각도 측량의 방법, 측량장비의 원리 및 사용법 등 기초적 측량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CVL262 측량학 실습
(Surveying Practice)
기본측량학의 이론을 배경으로 거리, 높이차, 각도측량의 실습을 한다. 측량장비에 대한 교육 및 숙달을 주 목표로 한다.
CVL301 토목시공학
(Civil Construction Planning)
토목을 구성하는 각 전공분야의 기초지식을 활용하여 조사, 관측, 정량화를 통해 계획 및 설계, 시공, 평가, 유지관리에 관련된 실제지식을 습득한다. 시공관리, 토공, 암석굴착, 기초공, 포장공, 연약지반개량공 등의 토목공사의 주요시공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CVL302 통계 및 확률
(Statistics and Probability)
토목공학 분야에서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통계학 및 확률론의 내용물을 다룬다. 기본적인 확률이론 및 확률분포 그리고 통계학을 포함하여 이러한 내용들이 실제 토목공학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며, 자료수집, 분석, 의사결정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다룬다. 또한 주어진 정보를 기반으로 한 현상에 대한 추측 및 시계열 분석도 다룬다.
CVL311 구조역학
(Structural Mechanics)
구조물을 분류·정의하고, 트러스, 정정라멘, 아취 구조물 등의 구조해석을 논하며, 부정정보의 해석, 보와 트러스에서의 영향선 등을 공부한다.
CVL312 구조역학 실험
(Laboratory Experiment in Structural Mechanics)
실험을 통하여 기둥의 좌굴하중을 측정하고 각종 하중에 의한 보의 처짐, 라멘의 변형, 트러스의 응력분포를 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실험의 기초지식 및 측정기기의 사용법을 익힌다..
CVL313 부정정구조해석
(Analysis of Indeterminate Structures)
부정정 구조물(트러스 라멘)의 해석법으로서 에너지법, 처짐각법, 모멘트 분배법, 3연 모멘트법 등에 대해 공부하며, 소성해석에 대한 기초이론도 취급한다.
CVL323 상하수도공학설계
(Design of Water and Waste-Water System)
상수도와 하수도 계통 및 기본계획을 논하고, 강우와 유출로부터 시설용량의 계획에 대하여 배운다. 집수와 취수 방법 및 용량결정에 의한 유송에 관계되는 관, 개수로 System과 Pump 및 Pump장 설계 방법에 대해 다룬다.
CVL331 토질역학
(Soil Mechanics)
흙의 기본 성질, 투수성, 모관성, 침투 등에 대한기본 개념과 흙의 다짐, 압밀, 전단강도, 사면안정 등의 역학적 특성을 다룬다.
CVL332 토질역학실험
(Laboratory Experiment in Soil Mechanics)
토질역학 해석을 위한 기초 물성 자료의 측정실험을 주로 실시하며, 체분석, 비중분석, 전단, 투수, 압밀 실험 등을 포함하고 있다.
CVL335 기초공학 및 설계
(Foundation Engineering and Design)
토질역학을 실제지반에 응용하는 분야이다. 하부구 조물의 역학적 거동을 이해하고, 그 거동특성을 이용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인 설계 및 시공을 위한 기본 개념을 다룬다. 지반조사, 얕은 기초, 깊은 기초, 사면, 지반개량, 지반굴착, 토류벽 등의 설계 및 시공법 등을 주로 취급한다.
CVL341 콘크리트공학
(Concrete Engineering)
건설재료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콘크리트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배합방법·시공방법에 관한 기초 지식, 시멘트의 제조방법, 골재 및 혼합수의 제성질, 혼화재료,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물리적 성질, 경화된 콘크리트의 역학적 성질, 특수 콘크리트의 제조 및 시공방법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CVL343 철근콘크리트 실험
(Laboratory Experiment in Reinforced Concrete)
콘크리트 배합설계 절차 및 굳은 또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물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론을 실험을 통해 배운다. 각종 콘크리트 공시체를 직접 제작하여 강도 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콘크리트 재료에 대한 개념을 심화시킨다.
CVL344 철근콘크리트 설계
(Reinforced Concrete Design)
콘크리트 재료의 기본 특성과 역학적 성질을 배우고,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인 기둥, 보, 슬래브 등을 적절히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기준을 참조로 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콘크리트 구조물 설계의 근간을 이루는 설계 개념을 숙지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CVL351 수문학
(Hydrology)
강수, 증발산, 침투, 지하수 흐름, 지표 유출 등 물의 제 순환과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제 과정의 분석방법을 강의한다. 수문자료의 통계처리방법, 수문학적 추적방법, 설계 홍수량의 결정방법 등을 교수하여 수공설계의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CVL352 수문학실험
(Laboratory Experiment in Hydrology)
수문학의 원리를 실험을 통해 이해한다. 강우-유출, 수의 계측, 수질계측, 강우측정 등을 체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VL355 GIS

  (Geographic Iformation System)

  공간자료의 개발, 지리정보시스템의 기능에 대해 학습하며, 특히 수자원 분야에의 응용에 대해 교습한다. 실제 GIS프로그램을 다

  룰 수 있도록 실습과 함께 진행하며, 본 수업을 통해 습득한 GIS 지식과 프로그램 사용법을 설계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실무에 직

  접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CVL356 GIS 실습

  (Geographic Iformation System Prsctics)

  ARCView 또는 ARCGIS와 같은 범용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교수하여 실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CVL403 건설관리
(Construction Management)
현대적인 전산화 기법, CPM/PERT 공정계획 기법과 이에 따른 공사비의 적산, 공정관리, 현장인력배치, 설계 및 장비운용, 기술관리, 작업관리, 품질관리, 자재관리, 원가관리, 안전관리기법 등에 대해 공부한다.
CVL411 구조행렬해석
(Matrix Structural Analysis)
행렬과 행렬식에 대한 소개, 변위법과 직접강도법의 기초 이론을 공부하고 이를 보, 트러스, 직선부재 및 뼈대 구조물에 적용하는 실례를 다룬다.
CVL414 교량공학
(Bridge Engineering)
토목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구조물이라 할 수 있는 교량의 역사와 조형미를 배우고, 거더교, 트러스교, 아치교, 사장교, 현수교 등 각종 형식의 교량의 기본 설계개념을 숙지하며, 간단한 교량을 직접 설계해 보는 기회를 통해 교량에 대한 실무 감각을 익힌다.
CVL415 내진공학원론
(Transportation Information & GIS-T)
지진으로 인한 지반의 진동이 구조물의 동적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는 방법을 다루고, 이러한 방법들로부터 지진에 대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인 구조물의 설계방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CVL416 건설종합설계
(General Construction Design)
설계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응용하여 팀 프로젝트를 통해 특정 토목구조물의 설계와 관련와 제반 사항을 실습할 기회를 갖는다. 기존 구조물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점 제안, 구조물 기본설계 및 상세설계, 물량 산출, 시공단가 계산, 도면 작성 등 실무와 동일한 수준의 실습기회를 갖도록 유도한다.
CVL432 터널공학
(Tunnel Engineering and Design)
터널건설을 위한 제반 내용들을 이해하고, 터널안정 해석이론, 터널굴착에 따른 지반의 역학적 거동, 지하수문제, 터널굴착에 따른 주변환경의 영향, 터널환경 및 터널굴착방법 등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특히 TBM, Shield 공법 등 터널굴착의 기계화 및 자동화, 쾌적한 지하공간조성 등의 신기술에 역점을 두고 연구한다.
CVL433 지반안정해석 및 설계
(Ground Stability Analysis and Design)
지반안정해석은 토질 역학이론을 실제문제, 특히 지반의 안정론제 해결에 응용하는 분야이다.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미려한 토목구조물을 설계 및 시공하기 위해서 지반을 조사하여 판정하고 구조물의 기초, 절토 및 성토사면, 지반굴착, 흙막이 벽, 옹을 설계 및 시공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자의 판정능력과 안정성을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VL443 P.S 콘크리트 설계
(Prestressed Concrete Design)
P.S 콘크리트는 철근 콘크리트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설계 기법으로서 장대교량, 원자력발전소 격납건물, 대공간 지붕구조물 등의 중요 토목구조물은 P.S 콘크리트로 시공된 경우가 많다. 이 과목에서는 P.S 콘크리트의 재료, 주요 설계 개념, 응용 등에 대해 공부한다.
EINT101~106 공학인턴십 1,2,3,4,5,6

  (Engineering Internship 1,2,3,4,5,6)

  한 학기 동안 기업체에서 근무하면서 학교에서 배운 기초 이론을 실제 현장에 접목시켜 봄으로써 이론과 실무 사이의 차이를 이

  해하고 이를 조화롭게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 ABEEK 공학인증
  • 한국장학재단
  • 병무청
  • 대학원
  • BK사업단
  • 특허검색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대표전화:031-219-1534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Civil Systems Engineering.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